top of page

약용식물

  약용식물이란 약으로 쓰이는 식물을 말해요. 풀일 경우에는 약초라고도 해요. 잎, 줄기, 뿌리, 꽃 등을 이용하는데 우리나라에는 대황, 사상자, 용담, 생강, 마, 천남성 등 700여 종이 있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들꽃들은 대부분 약초예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식물 

1. 잔대

  가래를 없애고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하며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어, 몸 속 미세먼지를 씻어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맥문동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는 등 폐 기능을 도와준다.

 

3. 도라지, 더덕

  도라지는 기관지염에 좋고, 더덕은 먼지와 가래 배출에 효과적이다.

 약이 되는 들꽃

1. 질경이(차전초)

  지혈제로서 탁월한 질경이가 최근에는 다이어트-건강보조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질경이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소작용을 해주며, 섬유질이 많이 들어서 분변량을 늘려주고 숙변을 제거한다.

 

2. 돌나물, 수영, 가막살이, 비름, 싸리, 달맞이꽃, 엉겅퀴, 쇠무릎, 원추리, 닭의장풀 등 거의 모든 들꽃

  이뇨작용을 돕고 각종 염증을 예방하며, 지혈, 항암제 등의 공통된 약성을 지니고 있다. 약초로서 약성만이 아니라 일상에서 음식으로 취할 수 있을 만큼 영양도 좋다. 무기질, 비타민, 미네랄 등 재배작물이 가지고 있는 영양원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3. 돌콩, 살갈퀴, 얼치기완두, 토끼풀, 질경이, 방가지똥

  단백질 함유량이 매우 높은 들꽃도 있다. 식물성 단백질 원으로 알려진 콩처럼 돌콩, 살갈퀴, 얼치기완두 같은 콩과 들꽃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다. 토끼풀과 질경이, 특히 방가지똥 역시 단백질 함유량이 매우 높아 알을 낳는 닭들의 단백질 사료로 이용된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신경계질환 등 성인병과 각종 암에 거의 모든 들꽃이 약효가 있다.

 

4. 쇠비름

  쇠비름은 오행론에 따른 오방색을 다 갖고 있어 다섯 가지 기운을 고루 갖춘 오행초라고도 한다. 붉은색의 줄기, 검은색의 씨앗, 노랑색의 꽃잎, 푸른색(녹색)의 잎사귀, 흰색의 뿌리들이 그것으로 '오색채'라고도 부른다. 당뇨병만이 아니라 지천으로 자라는 쇠비름을 먹고 암을 이겼다는 말도 있다. 쇠비름은 오메가3의 원료로 활용된다.

 

5. 병풀

  병풀은 흉터 치료 연고의 주원료로 활용된다.

 

6. 개똥쑥

  개똥쑥은 말라리아 치료제로 활용된다.

천연염색

  천연염색은 식물의 꽃, 잎, 열매, 껍질, 목질부분, 뿌리 등을 이용하여 염색을 할 수 있으며, 식물이 가진 기능성들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천연염색은 화학약품을 쓰지 않아 공기나 물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고 빛깔이 곱고 잘 바래지 않아요.

  색을 내는 염료식물은 매우 다양해요. 식물의 어떤 부위를 사용하는가, 얼마만큼 사용하는가에 따라 색깔이 달라진답니다.

 천연염료식물

※ 매염제에 따라 염색 색깔이 달라진다.

들꽃화장품

  화장수, 팩, 비누를 만들 수 있는 재료는 흔하다. 쑥과 어성초를 이용한 화장품을 만드는 것은 매우 쉽다. 차조기는 방부제로 사용한다. 차조기를 말려 가루로 사용하거나 발효 또는 끓여 사용할 수 있다. 쑥은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좋은 풀이다. 쑥으로 목욕하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여드름이나 땀띠, 가려움증 등의 트러블이 진정된다. 몸이 찬 사람이 쑥 목욕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 몸이 따뜻해진다. 손발이 차고 냉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쑥 목욕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산후통이나 산후 조리에 좋으며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근육통 등에도 효과가 있다. 쑥팩은 어떤 재료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잘 말린 쑥을 가루로 낸다. 우유와 꿀을 섞어 걸쭉하게 한다. 만약 꿀이 없으면 설탕으로 효소를 만들어낸 물을 이용해도 좋다. 세안한 뒤에 쑥팩을 펴서 바른다. 30~40분이 지나면 따뜻한 물에 깨끗이 씻어낸 뒤 찬물로 얼굴을 가볍게 두들겨 씻는다.

  기미와 잡티를 없애려면 쑥가루에 곡물가루나 쌀뜨물을 섞는다. 도라지도 좋다. 쑥에 다시마가루를 섞어 팩을 하면 역시 기미와 잡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쑥으로 스킨로션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먼저 쑥과 어성초를 잘 말린 다음, 말린 쑥과 어성초를 정제수에 넣고 끓인다. 끓인 물을 식힌 뒤에 거름망으로 건더기를 걸러낸다. 차갑게 식힌 거른 물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고, 천연향을 첨가해도 좋다. 또한 생쑥과 어성초 등 다양한 재료를 소주에 담가 3개월 숙성시킨 뒤 여름에 스킨로션으로 사용해도 좋다. 소주향이 거슬리는 사람은 천연향을 첨가해서 사용한다.

약용식물
들꽃화장품
천연염료
bottom of page